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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上) LG유플러스 자기소개서 가이드, B2B영업 지원자 필독!

앤캉 2025. 4. 22. 07:54

LG유플러스에서 4/27(일)까지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취준생 분들이 B2B영업에 지원하실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현재까지 자기소개서를 작성 중인 지원자가 자소설 닷컴을 기준으로 700명이 넘었습니다. 이번에 LG유플러스 B2B영업에 지원하는 분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가이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정확하게는 가이드라는 표현보다는 '나라면 이렇게 쓰겠다.'라는 생각을 담은 글이될 것 같아요. B2B영업 지원자 분들은 참고 삼아 읽어보시고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유플러스 B2B 사업 개요
  • B2B영업 직무 분석
  •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1. 유플러스 B2B 사업 개요

LG유플러스는 일반 대중들에게 소위 통신사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유플러스의 주요 비즈니스입니다.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유플러스는 기업인프라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이 부분에서 전제 매출의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인프라 사업은 크게 IDC사업, 기업회선 사업,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이 되는데요.

 

IDC(Internet Data Center)사업이란 서버 운영을 위한 대규모 시설과 대용량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요즘 데이터센터를 많이 짓는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그런 전산장비를 빌려주고 전산서비스를 위한 IT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드리려면 최근 탄핵심판일의 예시를 들 수 있습니다. 탄핵심판 당일 오전 11시 15분 경 헌재에서 판결문을 발표할 때 카카오톡 서버가 먹통이 되어 메세지가 전송되지 않았던 일이 있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면서 데이터센터가 급격히 늘어난 양을 처리할 수 없어 발생하게 된 일입니다. 이처럼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는 크고 작은 기업들에게 문제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IDC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기업회선 사업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기업에 통신설비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전화회선을 임대하고 기업의 IP망 설비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기업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IP망과 사내 통신망을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솔루션 사업은 온라인biz를 운영함에 있어 업무생산성을 늘려주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내의 그룹메신저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업체에서 사용되는 NW솔루션, 스마트모빌리티, AICC(AI 고객센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B2B영업 직무 분석

유플러스 B2B영업

먼저 채용 공고를 보겠습니다. B2B영업 직무는 공공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수행합니다. 대개의 경우 B2B 부서는 큰 B2B 부문 내에서 거래선별로 전문 영업조직을 두는 편인데요. 그 이유는 기업 고객의 특성에 따라 다른 영업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공공기관 같은 경우 IDC사업과 같은 대규모의 계약을 체결할 때는 나라장터라는 입찰시스템을 통해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경우 최초 입찰공고가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공단과 컨택하며 자사에 유리한 입찰 조건을 만들어 낙찰 확률을 올리는 사전 영업 활동이 이루어지곤 합니다. 또한 그룹사 내의 기업 고객이나 넷플릭스/메타와 같은 글로벌 IT기업에게 국내 데이터 센터를 제공하는 등의 영업 활동도 이루어집니다.

또한 유플러스의의 24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B2B 시장의 경우 대면영업 이외에도 위탁 대리점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탁 대리점이 필요한 이유는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자들 중에도 IT솔루션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유플러스의 B2B영업팀에서 수많은 중소기업에 직접 영업을 수행하기에는 수익성이 나지 않을 뿐더러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탁 판매를 할 수 있는 전문 대리점을 두어 중소기업 영업에 활용하고, 판매에 대한 위탁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영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리점을 통해 소호 시장을 영업하는 직무의 경우, 고객사를 직접 영업하는 활동의 비중보다 대리점의 영업 전문가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영업관리'적인 업무의 비중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지금까지 유플러스 B2B 사업의 간단한 개요와 직무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앞서 세부적으로 어떠한 직무를 타겟으로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대면영업, 2) 대리점 영업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대면영업 중에서도 지원자께서 외국어에 자신이 있다고 하신다면 글로벌 기업 영업 쪽으로 타겟을 잡으셔도 좋습니다.(아래 링크 참조) 만약 지원자께서 유통업 등에서 영업관리 직무로 인턴을 하신 경험이 있다면 대리점 영업쪽으로 포커스를 맞추시는게 유리할 것입니다. 여러 매장/지점을 관리해본 경험은 대리점 영업과 업무의 결이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로 방문 판매와 같은 영업을 뛰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대면 영업을 지원할 때 경험을 활용하기 용이합니다.

※ 유플러스 직무소개 홈페이지 참조: 글로벌 고객팀

 

LG Careers

 

careers.lg.com

 

지원하고자 하는 세부 직무를 정하셨다면 이제 자기소개서 문항으로 가겠습니다.

 

1. 본인의 역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이수 과목 3개를 선정하여 학습 결과와 학습 과정에서 배운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개인적으로 문사철 출신이라 이런 자기소개서 문항을 가장 싫어하는 편인데요. 사실 싫어한다기보다는 자신이 없는게 당연합니다. 경영학과처럼 무언가 실용적인 학문을 배웠던 것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LG유플러스를 지원하지 않기에는 너무 좋은 회사입니다. 제가 만약 취준생이었다면 이렇게 풀어나갈 것 같습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역량은 스피치와 설득력이고, 지원하고자 하는 부분은 대면 영업, 특별히 그 중에서도 제안 영업에 포커스를 둘 것입니다. 제안 영업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능력은 잘 짜여진 제안서를 바탕으로 한 고객사 PT입니다. 자사의 솔루션이, 또는 제품의 강점을 고객사에게 명료하게 전달하고 설득하여, 마침내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이 제안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의 스피치와 설득력을 강조하기 위해 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수업에서 높은 성적을 받은 점을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청자를 설득하기 위해 꼼꼼히 자료를 준비하고 검토했던 경험, 토론에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찬반 논거를 검토하고 자료를 준비했던 경험은 비록 인문학을 배우는 과정이었지만, 제안영업에 필요한 저의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계발한 저의 스피치 능력과 설득력은 제안영업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계약 성사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연하겠지만 경영학과에서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등의 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비해 불리하다는 점은 어쩔 수 없습니다. 경영/경제학과가 취업에 있어 특별히 플러스 요소는 아니지만, 비상경 계열은 기본적으로 마이너스를 먹고 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항에 직면하더라도 다른 각도로 파훼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2.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였던 점과 이를 통해 조직과 본인에게 일어난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3. 소속된 조직의 공동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던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2번 문항과 3번문항의 중요 키워드는 '목표 달성'과 '조직'입니다. LG그룹은 예로부터 인화(人和)의 LG라고 불렸습니다. LG는 사람들과의 화합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도 이렇게 비슷한 유형의 질문들이 나오는 것 같구요. 조직만큼이나 중요한 키워드는 목표 달성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목표 달성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영업 직군은 개개인에게 떨어지는 목표 매출이 있고 그것을 달성하는 것이 제1덕목인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제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2번 문항은 편의점 매장 인턴실습 당시의 경험을 작성할 것 같습니다. 실습 중반이 넘어서면서 매장 담당께서 인턴으로 나온 저와 제 동기에게 직접 매장에 물건을 발주하고 팔아보라는 미션을 주셨는데요. 당시 매장의 고객 특성, 입지 조건, 품목별 판매 트렌드를 고려하여 이전에 하지 않았던 품목 발주와 진열 연출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담당 선배님께는 발주서를 작성하면서 제가 생각한 근거를 토대로 신규 품목 발주와 진열 변경 사유를 말씀드려 설득하고, 1주일 간 판매해볼 수 있는 었습니다. 실제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새로운 시도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스터디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시도는 제 동기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항상 같은 것만 발주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를 자기소개서에 작성해볼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가이드를 작성하기에 앞서 3번과 같은 질문이 나오는 이유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가령 유플러스의 B2B영업, 그 중에서도 공공기관 입찰을 진행하는 영업담당이라고 가정해봅시다. 공공기관 제안영업을 위해서는 고객사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솔루션들을 제안서로 작성하여 설득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결국 입찰이라는 시스템이 들어가게 되고, 낙찰을 위해서는 결국 타사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가격은 당연히 영업담당자가 결정할 수 없을 겁니다.

유플러스 계약 수주

위에 보시는 것은 2020년 세종시의 빅데이터 관제센터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KT와 유플러스의 입찰 결과인데요. 입찰이 진행되기 전 각사 사전 영업이 진행되었겠지만, 결국 낙찰을 받기 위해서는 가격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영업담당은 가격을 결정할 수 없고, 일종의 마케팅 조직을 두어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검토하여 입찰가를 산정할 것입니다.

이 때 마케팅과 영업은 서로 다른 입장에 놓이게 됩니다. 영업은 최종적으로 계약을 수주하여 매출을 확보하는 것을 1목적으로 하고, 마케팅은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더 중요시합니다. 여기서 이해관계의 상충이 발생합니다. 두 부서는 모두 회사의 이익 증진과 매출 확대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매출과 이익이라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업 직무 수행 과정에서 마케팅 담당을 설득해야 합니다. 영업은 고객사와 직접 소통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니즈와 상황을 조금 더 면밀히 들여다보고, 현장의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영업마케팅 직군에서 인턴을 해보신 분이라면 회사 생활에서 타 부서와의 협업을 위해 대화와 설득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3번 같은 질문이 나오는 이유는 공동의 목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때 지원자가 어떠한 태도와 자세로 이 문제를 해결해내는지에 대해 알아보려는 의도를 가진 것입니다.

 

회사에서 있었던 협업 경험이나 대외활동, 조별활동을 하시다보면 팀원, 조원들과 갈등 상황을 겪으셨던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그러한 갈등 상황이 벌어졌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가 주어진 역할 내에서 어떤 태도로 그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기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팀원이었다면 팀원으로서, 팀장이었다면 팀장으로서 주어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노력과 활동들을 적어주세요.

 

지금까지 LG유플러스의 2025년 상반기 B2B영업 직무 자기소개서 가이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혹시 관심있는 기업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가로 기업/직무/자소서 분석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플러스 자기소개서